유치부
유치부 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경기중앙교회 유치부는 6~7세 어린이들이 함께 모여 예배 하며 하나님의 사람으로 자라가는 곳입니다.
유치부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진 예배와 교육을 통해 믿음의 대를 잇는 다음 세대로 양육하고 있습니다.
믿음의 다음세대로 자라갈 우리 친구들을 꿈꾸며 유치부를 찾아주세요.

예배안내 : 6 ~ 7세 어린이
예배시간예배장소
주일 오전 9:001층 유치부실
주일 오전 11:001층 유치부실

유치부 표어

말씀 속에 풍덩! 믿음으로 쑥쑥!

주제 말씀

느 2:17, 엡 5:26~27

교육 목적

우리 어린이들이 말씀 안에서 깨끗하게 되어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는 믿음의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지도한다.

담임목사이춘복 목사교육지도박성철 목사
부서지도양정미 목사부 장최미애 교사
차 장손정원 교사총 무김진성 교사
회 계안현숙 교사서 기최세니 교사
찬양대 지휘김보영 교사찬양대 반주정효원 교사
예배 및 찬양팀


제서현, 김지현, 고인호, 유경애, 김지훈 교사 

교사


강선옥, 최난희, 강경희, 김인희, 이진성, 강현주, 이현주, 박옥순,
명희전, 신영서, 김선태, 김민정, 장지원, 권미옥, 김재희 교사 

1. 교육목표
1) 하나님은 우리나라를 사랑하세요.
2) 하나님께서 나를 우리나라를 위한 희망으로 부르셨어요. 
3) 하나님의 어린이로 하나님의 사랑을 전해요.

2. 영역별 내용
. 1) 살아있는 예배를 드리는 유치부(Leitourgia) 
ㆍ예배의 중요성을 알고, 올바르게 예배를 드리도록 지도한다. 
ㆍ학령 전 어린이를 위한 예배 환경 조성 –교회모양의 헌금바구니, 고백상자 등
ㆍ절기에 맞는 절기 예배(사순절, 부활절, 대림절, 성탄절)
ㆍ특별예배 – 어린이 주일, 여름성경학교, 추수감사주일
ㆍ반별드림예배 - 상반기 부모초청드림예배 / 하반기 반별드림예배 
ㆍ찬양대, 찬양팀을 운영하여 유치부의 찬양을 활성화 한다.
ㆍ매주 예배 모범반을 선정하여 연 2회 시상

2) 생명의 복음을 전하는 유치부(Kerygma) 
ㆍ다양한 형태의 설교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말씀을 전달한다.
ㆍ교회의 선교사역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전달하고 함께 기도한다(사순절 벽돌 저금통).
ㆍ구원의 감격을 이웃과 함께 나누는 기쁨을 느끼게 한다(새생명잔치).
ㆍ주일 교회 앞 전도와 평일 전도팀 조직을 통해 구원의 소식을 전한다.

3) 그리스도인의 책임적 삶을 교육하는 유치부(Didache) 
ㆍ예배 말씀-반별성경공부-가정학습을 원포인트로 교육한다.
ㆍ매월 말씀카드를 발송하고 말씀송으로 교육한다.
ㆍ매달 신앙을 고백할 수 있는 새로운 찬양을 배우고 익힌다.
ㆍ가정소식지와 매월 주제 학습지를 통해 교회와 가정이 연계하여 어린이의 신앙생활을 돕도록 교육한 다
   (연 12회).
ㆍ비전필드트립: 연 1회 부모-자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세대 간의 사랑을 나누는 교육(9월중)
ㆍ주일 plus 과정: 허미 & 친구들과 함께 하는 성품 여행(상반기 6주)
ㆍ하반기 안양노회 어린이 교육대회 작은 제자들의 잔치 준비(9월~10월)

4) 서로 사랑하는 친교의 유치부(Koinonia)
ㆍ또래의 사귐을 통하여 사랑과 섬김을 배울 수 있게 한다.
ㆍ새 친구 환영과 등반을 축하한다.
ㆍ생일 맞은 어린이들을 축하하며 서로 축복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연 4회).
ㆍ여름성경학교를 통해서 말씀을 깊이 배우고, 친구간의 유대감을 강화 한다.

5) 섬김과 나눔의 유치부(Diakonia)
ㆍ섬김과 나눔을 지속적으로 훈련한다.
ㆍ반에서 친구들에게 봉사하는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ㆍ인사교육, 질서교육, 봉사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ㆍ아픈 친구, 어려움을 당한 이웃을 위해 기도하며 도울 수 있게 한다.  

특성지도요령
신체적 특징"꼬물 꼬물 움직이고 싶어요"

팔과 다리의 대근육이 자라면서 활동적이고 언제나 움직이고 싶어한다. 따라서 아이들은 어른들처럼 가만히 있는 것이 어렵다.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움직임 활동을 포함한 놀이를 통해 하나님 말씀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말씀 손유희(말씀 율동), 손가락 놀이 등 교회에서 배웠던 놀이를 재현해 보기도 하고, 찬양 율동도 함께 하며 예수님의 사랑을 신나고 재미있게 느껴 보세요.
지적 특징"이게 뭐예요? 왜요?"

어휘력이 증가하고 논리적 사고를 시작하게 된다. 놀이를 통해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호기심이 많아지고 끊임없이 알고 싶어한다.
모든 경험에 대해 자기중심적이고 부분적인 이해에 머물기에 객관적 이해가 부족함을 늘 인식하고 지도해야 한다. 아이들의 질문에 상징적인 용어는 피하고 성의 있고 구체적이고 솔직한 답변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성경을 매일 매일 읽어주시고, 아이들의 눈을 보며 질문과 대화를 해 주세요. 모르면 솔직하게 대답하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기독교 서점에 아이들의 눈높이 맞춘 이야기 성경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성경 읽기를 통해 믿음이 쑥쑥, 지혜가쑥쑥 자라겠죠~~
정신적 특징"나는 꽃과 이야기 해요. 나는 엘사 공주예요."

상상의 세계 속에 사는 시기. 상상의 세계와 실제를 자주 혼동한다. 생물과 무생물을 의인화해서 이야기하고, 집중시간이 10~15분 정도로 짧다.
자연 학습을 통해서 하나님의 창조를 깨닫게 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모든 활동이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활동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 성경을 매일 매일 읽어주시고, 아이들의 눈을 보며 질문과 대화를 해 주세요. 모르면 솔직하게 대답하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기독교 서점에 아이들의 눈높이 맞춘 이야기 성경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성경 읽기를 통해 믿음이 쑥쑥, 지혜가쑥쑥 자라겠죠~~
정서적 특징"선생님이 슬프면 나도 슬퍼요."

주변 사람의 감정을 그대로 투사하고 느낀다.아이들의 정서는 일반적으로 아름다운 것, 사랑과 정의의 감정등을 좋아한다.
아이들이 자신의 삶에 구체적으로 모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어린이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부정하지 말고 이야기나 대화를 통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정서를 지도한다.

→ 많이 이해해 주세요. 예수님의 사랑으로 많이 많이 안아주세요. 안아주시면서 사랑 예수님의 사랑을 고백 해 주세요. “예수님은 널 사랑해.” 가족들의 품에서 예수님의 사랑을 느끼며 자라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방을 좋아하는 아이들과 교회 선생님 상징놀이 or 전도사님 상징 놀이도 해 보세요. 주일에 유치부에 배웠던 활동과 설교 내용을 아이들을 통해 들으실 수도 있답니다.
사회적 특징"내가 최고야, 다 내꺼야"

'나'를 주인공으로 생각한다. 이기적인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능력이 아직 자라지 못했기 때문이다.
가르침과 칭찬을 통해서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어 갖고 양보하는 것을 배우도록 지도한다.

→ 성경이 요구하는 인격을 구체화시켜서 타인을 이해하고, 용서하고, 나눌 수 있는 사회성을 갖도록 도와주세요. 특별히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구체적인 계명이 나와 있는 십계명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가르쳐 주세요. 암기나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삶의 자리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지도해 주세요.
영적 특징"나도 하나님께 예배 할 수 있어요"

어린이는 예배 할 수 있다.
어린이는 체험과 감각적 경험으로 배운다.
성서의 이야기를 통해 배운다.
신앙 공동체에 참여하여 신앙적 체험을 공유한다.
부모가 먼저 유치부 어린이가 영적 존재임을 인식해야 한다. 부모는 늘 신앙의 모범을 보이며 가정에서도 말씀과 기도로 아이들을 자연스럽게 양육 해며 지도해야 한다.

→ 예배의 모범을 보여주세요. 가정 예배를 드리세요. 가정 예배를 통해서 아이들은 하나님을 체험할 수 있답니다. 매일 Q.T도 하시구요. 아침에 일어나고 저녁에 잠들 때 말씀과 기도로 아침을 시작하고 하루를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삶으로 보여주세요.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Q.T 책들이 서점에 나와 있습니다. 작은 노력들이 아이들을 하나님의 시람으로 키워가는 믿음의 씨앗이 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