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부
영유아부 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경기중앙교회 영유아부는 영유아 친구들, 교사 그리고 부모가 함께 예배를 드립니다.
예수님과 함께 사랑의 나눔을 배우고 말씀안에서 밝고 건강한 가정과 교회 그리고 사회를 만들어 갈 중요한 아이들이 자라도록 돕습니다.

예배안내 : 20개월 ~ 5세 유아
예배시간예배장소
주일 오전 9:003층 영유아부실
주일 오전 11:003층 영유아부실

영유아부 비전 표어

말씀 먹고 쑥쑥! 예수님 따라 반짝반짝!

주제말씀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에베소서 5:26]

교육목적(하나님의 부르심)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세상을 만드셨으며 말씀으로 구원하셨고 말씀으로 구원의 역사를 이루셨음을 안다.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통해 이루어 주신 구원의 역사를 우리가 새롭게 다시 회복하기를 원한다.

교육목표(우리의 응답)

1. 예배 가운데 성경 속 믿음의 사람들을 만난다.
2.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말씀을 깨달아 새롭게 되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간다.

담임목사이춘복 목사교육지도박성철 목사
담당교역자이나미 목사부 장최옥주 교사
차 장임은선 교사서 기김영단 교사
회 계손태선 교사총 무지성국 교사
반 주손주영, 유혜민 교사찬양지도최유진, 김유정, 서예지 교사
컴퓨터&영상계수현, 유예린 교사말씀맨길수빈 교사
교 사장년교사 : 박광이, 김정숙, 장진화, 하권순, 강미영, 황정례, 이경화, 남태정, 이정희,
                박미정, 박영주, 송숙희, 김미령, 배빛나, 강민구, 김백헌, 박미정, 지성국,
                박영주, 송숙희, 김미령, 이경순, 배빛나, 강민구 교사
청년교사 : 박석안, 길수빈, 계수현, 손주영, 최혜란, 최유진, 김지원, 이창진, 김유정,
                 서예지 교사
학생교사 : 윤예지, 이재연, 유혜민, 유예린 교사
 A. 예배
① 주일예배 : 매 주일, 정해진 부서 예배 시간에 드리는 예배(연52회)
② 여름성경학교 : 여는 예배와 닫는 예배
③ 절기예배 : 신년예배, 사순절, 부활주일 예배, 어린이주일 예배, 어버이주일 예배, 스승의 주일 예배, 가족주일 예배, 추수감사주일 예배, 대림절 예배, 성탄 예배, 수료 예배

B. 전도
① ‘부활절 달걀’ 을 반별로 나뉘어 교회 또는 가정 주변의 장소에서 달걀을 나누며 전도한다.
② 사순절 기간 동안 사랑의 헌금을 하며 저금을 한 후 교회가 정한 곳에 후원한다.
③ 친구 초청 잔치(연 2회)를 기획하여 전도의 기회로 삼는다.

C. 친교
① 여름성경학교를 통한 영유아 사이의 유대 강화
② 소식지 발행(월1회), 절기에 따른 통신문, 부모 교육에 관한 정보제공, 찬양 CD 또는 찬양집 보급
③ 생일축하 : 연 6회
④ 부활절, 추수감사절에 실시되는 나눔의 잔치 및 어린이주일 행사

D. 교육
a. 말씀 훈련
1) 주일 성경공부 : 하나님 나라 말씀 나라
2) 가정학습지 : 매 주 배부되는 가정 학습지를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활동하도록 하여 가정과 교회의 신앙교육 연계성을 높인다.
3) 말씀암송 : 매월 교육주제에 따른 말씀을 반복해서 배운다.
4) 가정예배 : 매월 배부되는 가정예배지의 순서에 따라 가정예배를 드리도록 한다.

b. 찬양 훈련
1) 예배 전 20분간 찬양 배우기
2) 매월 첫째 또는 셋째 주 새 찬양 배우기
3) 가정통신문을 통해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찬양 배우기 (QR 코드 또는 각반 담임교사가 문자로 찬양을 또는 단원찬양을 가정에서 배울 수 있도록 한다.

c. 학습 활동
1) 절기에 따른 특별 프로그램
2) 학습주제에 따른 학습활동 및 만들기
3) 여름성경학교 : 성경공부와 학습활동

d. 행사를 통한 교육
1) 어린이주일 행사 : 5월 3일 친구초청
2) 친구 초청 잔치 : 새 친구를 전도하여 함께 드리는 예배(부활주일, 어린이주일, 여름성경학교, 추수감사주일, 성탄절 등)
3) 부모님과 함께 하는 예배 : 부모님을 초대하여 함께 드리는 예배 (2월 9일)
4)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 예배와 말씀, 그리고 찬양과 활동을 위해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을 활성화한다.

E. 봉사
① 영유아 친구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간식 나누기, 예배실 정리, 신발 정리 등을 통해 봉사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사순절 기간(또는 추수감사절, 대림절, 성탄절)에 사랑의 헌금을 통하여 어려운 이웃을 돕고 섬길 수 있도록 한다.
③ 교회 주변 이웃들에게 사랑의 인사를 하고, 교회 주변을 청소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섬김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F. 부모교육
1. 부모교육 지침
① 부모는 자녀들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교사임을 깨달아 가정 학습지를 활용하고 자녀교육에 관한 다양한 기회에 참여하여 가정에서 실시할 수 있는 신앙양육방법을 배우게 한다.
② 부모가 먼저 사랑으로 하나 된 가정 안에서 바른 신앙의 모델로 설 수 있게 한다.
③ 가정의 적극적이고 올바른 신앙교육을 통해 예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신앙 공동체의 기초와 모범을 이루도록 한다.
④ 부모의 영적성장을 위해서 영유아와 분리되어 예배하기를 원하는 부모는 담당교역자와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2. 교육내용
a. 가정의 신앙양육을 위한 훈련
1) 소식지, 말씀읽기표, 말씀암송동영상들을 통해 자녀와 함께 말씀을 읽고 기도할 수 있도록 한다.
2) 새 찬양 부르기를 함께 하며 가정에서 부모가 교사가 되어 지도한다.
3) 가정예배의 생활화를 통해 신앙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b. 부모교육을 위한 ‘신년 부모교육’ 모임에 참여하도록 한다.
c. 영유아부 행사에 도우미 교사로 자원하여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d. 영유아부 소식지를 활용하여 가정과 교회 상호간의 긴밀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G. 교사 실천 사항

1. 교사지침
①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어린 생명을 양육하고 돌보는 것이 귀한 사명임을 깨달아 정성을 다해 사랑으로 섬긴다. ② 어린이들에게 바른 신앙의 본이 되도록 말씀과 기도로 개인의 경건에 힘쓰게 한다.
③ 교사의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교회와 부서에서 행하는 모든 훈련에 적극 참여하고 매주일 말씀을 가르칠 준비를 성실히 하게 한다.
④ 온유와 겸손으로 하나님의 공동체를 섬기며, 하나님의 사랑으로 하나 되는 공동체를 이루도록 한다.
2. 실천사항
① 예배
1) 주일예배 참석
2) 주일 어린이예배 참석
3 특별 예배 참석 : 교회, 교육부에서 알리는 모든 예배 및 기도회
② 교육
1) 매주 성경학습을 위한 준비
2) 부서 기도회 및 월례회
3) 여름성경학교 : 노회 강습회 및 자체 강습회
4) 교사교육 : 맞춤형교사교육, 신년교사강습회
③ 전도
1) 초대장 보내기 : 어린이주일, 여름성경학교 등
2) 심방 : 전화 또는 문자심방(매주)
3) 부활절, 여름성경학교, 추수감사절, 성탄절 전도
④ 봉사
1) 이웃돕기 : 연 2회 이상(부활절, 추수감사절 등)
2) 매 주일 부서실 정리 및 환경미화
⑤ 친교
1) 교사 생일 축하
2) 교사 야유회 
3) 교사 위로회

영유아들 각자가 지닌 본성적 특성들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는 가운데
평균적 특성으로서의 발달을 고려한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교육한다

첫째, 신앙의 기초 이미지가 형성되어 간다.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사람, 자연, 세상, 교회 등에 대한 중심 이야기를 통하여 성서적 이미지들이 형성되어 간다. 이 시기의 신앙은 이후의 신앙이 세워지는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후의 시기에 회심 경험이 일어날 때 이 시기에 형성된 신앙 이미지들이 중요한 방식으로 다시 작용하기도 한다.

둘째, 신뢰감 형성이 중요하다.
신뢰감은 신앙의 기초로서 일생의 신앙 발달 전체를 지탱해 나가게 한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부모, 가족, 교회교육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어떤 돌봄을 받는가의 문제는 신뢰감 형성에 중대한 역할을 한다.

셋째, 기독교적 도덕 판단 기준을 세워나간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타율적이고 개인주의적이며 처벌과 순종 및 욕구 충족 지향적인 도덕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개개 어린이의 특성에 맞는 기독교적 기준을 들려주는 가운데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과 판단을 세워 주고 실천을 도와주어야 한다. 특히 양심이 생겨나는 시기이므로 교사들은 허용적이며 일관적인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넷째, 부정적 감정을 신앙적 분위기로 순화되도록 돕는다.
공포와 두려움의 감정을 신앙의 힘으로 이겨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밝고 희망찬 신앙의 분위기를 체험하는 시간이 되도록 지원한다.